개업을 준비하는 치과기공소 소장님을 상담했습니다. 기존 고객의 소개였기에, 다급한 상황으로 인해 급한 일정 속 틈을 내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상담 내내 궁금한 내용인 창업자금, 도입하고자 하는 장비에 대한 자금 조달, 창업 감면 등을 한참 물었습니다.
상담 이후 실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검토에 필요한 서류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법과 제도를 감으로 맞출 수는 없으니까요.
상담은 어디까지나 상담입니다. 상담을 요청한 기업이 잘못된 정보를 주면 실효성도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창업 감면이 적용되려면, 동업종 창업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정확하게는 창업 이후 기장을 담당할 세무사를 정해 사전에 면담을 받아야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 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신용등급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담보 제공 여력, 신용등급, 소득과 기대출 현황 등을 확인해서 유효한 기관을 통해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고용 지원을 받으려면, 구직자와 기업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법인사업자로 치과기공소를 창업하고자 한다면, 세무서와 보건소에 확인해야 합니다. 법인사업자로 사업을 하려면 목적에 따라 실효성을 따져봐야 합니다. 치과기공소를 법인사업자로 하려는 것인지, 법인사업자가 필요한 것인지, 내수 목적인지, 수출 목적인지, 영업적인 이유인지, 재무적인 이유인지 등등
결국 창업에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 이외에 확정된 정보가 없으니, 상담은 두리뭉실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다 그렇듯 유료상담을 하는 이유입니다. 상담을 요청할 때 조금 더 꼼꼼하게 스스로 점검을 하고, 사업계획을 세워야 실효성있는 자리가 됩니다. 그렇게 사업 계획과 법과 제도를 매칭해 나가야 조금 더 효과적인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창업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사업자등록 전에 꼼꼼한 맞춤형 상담이 의미가 있습니다.